초중고 독서/논술 교육과정 편성 자료
제 목
초중고 독서/논술 교육과정 편성 자료
작성일
2007-12-10
작성자
” 제가 ‘독서지도사/논술지도사 과정’ 강사로 많이 돌아다니는데요, 수강생
들이 ’1개월이나 3개월, 또는 1년 동안 어떤 것부터 시작하여 뭘 어떻게 가
르쳐야 하느냐?’는 것을 제일 많이 묻습니다.
그래서 초중고 학생들과 같이 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을 모두 모아보았습니
다. A4 종이 4쪽입니다. (아래 내용도 이 자료에 있습니다.)
1. 지도 대상 : 정규학교 특기적성반(25명 안팎) 지도를 전제로 하며, 그룹
지도와 개인지도는 학생 수준에 따라 아래를 참조하여 개별적으로 교육과정
을 편성함.
2. 지도 목표 :
① 초등학교 – 표현하기(말, 글)를 두려워하지 않고 말글과 친해지는 수준
까지(이해 수준)
② 중학교 – 견문을 넓히고, 사실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말할 수 있으며,
원고지 한두 장에 자기 주장을 쓰는 수준까지(표현 중 말하기 수준)
③ 고등학교 – 견문을 이용하여 자기 견해를 만들고, 그 논리를 원고지 열
장에 정리하여 쓰는 수준까지(표현 중 쓰기 수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