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글 첨삭 요령 (첨삭 순서)

제 목
논술글 첨삭 요령 (첨삭 순서)
작성일
2007-12-10
작성자

선생님은 학생이 쓴 논술글을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약점을 찾아주셔야 학생들 글솜씨가 빨리 늡니다. 그렇게 하시려면 선생님은 큰 것(글구조, 주제)을 일러 주시고, 아이들끼리 할 수 있는 문장 훈련, 원고지 쓰는 법, 띄어쓰기 등에서는 손을 떼셔야 합니다. 그런데도 지도교사들이 대개 논술 문장에만 매달리는 편이지요.

그래서 제가 논술글 첨삭 순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논술 원고 첨삭 순서

1. 서-본-결이 각각 어디까지인지? (각 단락 원고량을 안배하고 있는지)

2. 결론에서 어떤 주장을 하고 있는지? (주제가 분명한지, 논제에서 벗어나지 않았는지)

3. ① 본론에서 몇 단락으로 나누어 결론 주장을 제대로 뒷받침하는지?

② 본론 각 형식 단락 원고량을 제대로 안배하는지?

4. 본론 각 단락 중심생각을 다른 문장으로 제대로 뒷받침하는지?
(글에 깊이가 있는지, 집중력이 있는지, 객관성을 유지하고 있는지)

5. 결론 주장을 제대로 뒷받침하여 원고량을 맞추었는지?
(비약은 없는지, 애국적?교훈적 훈계는 아닌지)

6. 서론에서 문제점을 제대로 제기하였는지?
(서-본-결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지)

7. ① 문장이 간결한지? 주술이 호응하고 있는지?

② 일반적 진술(중심생각)과 구체적 진술(뒷받침)을 구별하고 있는지?

③ 영어식 문장은 없는지?

8. 단어 쓰임이 효율적인지? (전환구는 제대로 붙였는지, 맞춤법은 지켰는지)

9. 원고지 쓰는 법을 아는지? (띄어쓰기, 단락 줄바꾸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