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하기 2
요약하기 2
시험 문제에서 ‘제시문 1의 요지를 간략하게 말하시오.’와 ‘제시문 1을 바탕으
로 제시문 2를 설명하라’는 어떻게 다릅니까?
(답) ‘제시문 1을 바탕으로 제시문 2를 설명하라’고 요구하는 방식은 ‘설명문식
요약하기’입니다. 이 ‘설명문식 요약하기’는 수험생이 제시문을 이해한 뒤 자기
생각을 덧보태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즉, 출제자는 수험생이 제시문을 제대로
이해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평가하겠다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제시문 1의 요지
를 간략하게 말하시오.’는 지난 번에 정리한 ‘단순 요약하기’ 방식입니다.
‘설명문식 요약하기’에서는 우선 제시문에서 말하고자 하는 중심생각을 찾아,
그 문장에 자기 나름대로 뒷받침 문장을 보태면서 확장해야 합니다. 말하자면
이 방식은 본론 어느 한 단락을 300자 안팎으로 서술하거나, 서-본-결을 갖추어
논술글을 300자 안팎으로 서술하는 식입니다. 그러므로 제시문을 단순하게 요약
하며 자기 생각을 넣지 않을 때와는 상당히 다릅니다.
본론 한 단락처럼 정리할 때는 제시문 1의 관점에서 제시문 2를 보고 ‘지금 이
러저러하다’는 중심생각을 하나만 찾아내 그 중심생각을 본론 단락의 중심생각으
로 여기고 확장해 나갑니다. 예를 들어 ‘정부는 이공계 졸업자들에게 희망을 주
어야 한다.’가 중심생각이라면 그 문장에 ‘왜냐하면, 그것은, 다시 말해, 예컨
대, 결국’ 같은 전환구를 붙여나가며 자기 생각으로 확장합니다. 이때 양괄식,
미괄식으로 끝내면 자기 중심생각을 뒤로 보낼 수 있으며 끝이 단단해 보입니다.
예) ① 정부는 이공계 졸업자들에게 희망을 주어야 한다.(중심생각) ② 자기가
추구하는 것이 미래에 아무 것도 보장하지 못한다면 사람들이 자기 분야에 온힘
을 다 쏟지 않기 때문이다. ③ 지난 10년 동안 중국이 고도 성장을 지속한 것도
이공계 졸업자들이 자기 분야에서 가능성을 기대하며 역량을 집중한 결과였다.
④ 그러므로 정부가 이공계 재학생들을 지원하겠다는 것은 이공계 기피 현상의
본질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 ⑤ 따라서 정부는 이공계 재학생 지원에
앞서 이공계 졸업자들이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여건부터 마련해야 한다.(중심생
각) – 양괄식 구성
300자 안팎 논술글처럼 쓸 때도 단락을 확장해 나가는 요령은 위와 같습니다.
그 대신 뒷받침 문장 중에 서론 성격을 지닌 도입 문장을 글 첫머리에 내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그 뒤에 그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논의하는 문장을 나열한
뒤, 맨 끝에 중심생각을 배치합니다. 즉, 한 단락에 서(도입)-본(논의)-결(마무
리)을 갖춘 셈입니다. 이때도 양괄식, 미괄식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① 최근 중국이 고도 성장을 지속하면서 다른 나라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② 놀라운 것은 이를 주도하는 중국 정부의 고급 관료 중에는 이공계 졸업자가
많다는 사실이다.(도입 문장) ③ 지난 10년 동안 중국이 급성장한 것도 중국 이
공계 졸업자들이 자기 분야에서 가능성을 기대하며 역량을 집중한 결과였던 셈이
다. ④ 이것은 자기가 추구하는 분야가 미래를 보장해야 국가 체제에 상관없이
사람들이 온힘을 다 쏟는다는 사실을 입증한 것이다. (논의 문장) ⑤ 따라서 우
리 정부가 이공계 재학생들을 지원하겠다는 것은 이공계 기피 현상의 본질을 제
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다. ⑥ 이공계 졸업자들에게 희망을 주지 않고서는 이공
계 기피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중심생각) – 미괄식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