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하기 1

제 목
요약하기 1
작성일
2004-01-12
작성자

논술 시험 문제 중에 주어진 글을 요약하라는 문제도 있던데, 어떻게 요약해야
합니까?

(답) 논술 문제가 수험생이 자기 생각을 제대로 드러내는지를 살펴보는 시험이라
면, 요약 문제는 수험생이 주어진 글을 제대로 파악했는지를 살펴보는 시험입니
다. 즉, 논술이 표현 시험이라면, 요약은 이해 시험입니다. 그러므로 시험 문제
에서 어떻게 지시하는지에 따라 요약 문제는 수험생 자신이 이해한 것을 중심으
로 정리해야 합니다.

단락은 한 단락에 여러 문장이 있어도 그 중 한 문장이 중심생각(소주제)이고,
나머지는 그 중심생각을 뒷받침하려고 덧보탠 문장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다시 말
해 어느 한 문장을 집중적으로 드러내려고 앞 또는 뒤에 보조 문장을 덧보탠 꼴
입니다. 만약 한 단락이 대여섯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요약할 때는 그 단락
에서 가장 중요한 한두 문장을 먼저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라므로 출제자가 특
별히 지시하지 않으면 요약 문제는 주어진 글을 앞에서부터 차례로 1/3 정도로
줄여 나가는 문제로 보면 됩니다.

첫째, 단순 요약하기 : 논술과 상관없이 요약 문제로 따로 독립되어 있으면서
주어진 글을 요약하라고 할 때가 있습니다. 그때는 주어진 글을 단순하게 요약하
되 자기 생각을 덧보태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수험생은 제시문 필자가 구체
적으로 예를 들거나 비유하면서 설명한 문장을 일반적인 단어로 압축해야 합니
다. 그리고 주어진 글을 대개 ‘지금 이런데(실태) – 이러하니까(근거, 원인) –
이래야 한다(주장, 대책)’로 요약하되, 처음에 절반으로 줄이고 그것을 다시 절
반으로 줄여 나가는 식으로 정리합니다.

원문 : ① 정부는 매년 5천억 원을 투자하여 이공계 대학생 3분의 1에게 장학금
을 주겠다고 한다. ② 그러나 이런 발상은 이공계 위기의 본질을 모르는 것이
다. ③ 자칫하면 이런 정책은 바로 “어이, 원숭이! 오늘 아침에 바나나 4개 주
고 저녁에 3개 줄게.”하듯 이공계를 우롱하는 정책이 될 수 있다. ④ 이공계의
위기는 이공계 학생 수가 감소했기 때문이 아니다. ⑤ 우수 학생들이 이공계 지
원을 기피하고 의대나 법대에 가기 때문이다. ⑥ 이공계 진학 학생들을 눈앞에
놓인 현찰로 유혹하지 말고 자신의 진로에 희망을 갖게 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
다. ⑦ 의대생들이 의사라는 직업에서 희망을 찾고, 법대생들이 사법 시험을 통
해 판사·검사·변호사에서 비전을 찾듯 이공계 대학생들도 그런 비전을 찾을
수 있도록 그 방안을 먼저 강구해야 한다.

1단계 요약 : 정부는 매년 일부 이공계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주겠다고 한다. 그
러나 이런 발상은 이공계 위기의 본질을 모르는 것이라서 자칫하면 이공계를 우
롱하기 쉽다. 이공계의 위기는 이공계 학생 수가 감소했기 때문이 아니라, 우수
학생들이 의대나 법대에 가기 때문에 일어난 것이다. 그러므로 정부는 이공계 진
학 학생들에게 우선 당장 장학금으로 돕는 것보다 자신의 진로에 희망을 주는 방
안을 찾아주는 것이 훨씬 더 좋은 방안이다.

최종 요약 : 정부는 매년 일부 이공계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주겠다고 한다. 그러
나 지금 우수 학생들이 이공계를 기피하는 것은 대학 졸업후 자신의 진로에서 희
망을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정부는 이공계 전공자에게 장학금을 주는
방안보다 이공계 졸업자에게 희망을 주는 방안을 먼저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