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논술/독서 교육과정 편성 자료

제 목
초중고 논술/독서 교육과정 편성 자료
작성일
2000-05-17
작성자

제가 ‘독서지도사/논술지도사 과정’ 강사로 많이 돌아다니는데요, 수강생들
이 ’1개월이나 3개월, 또는 1년 동안 어떤 것부터 시작하여 뭘 어떻게 가르쳐야
하느냐?’는 것을 제일 많이 묻습니다.
그래서 초중고 학생들과 같이 할 수 있는 수업 방법을 모두 모았습니다. A4 종
이 4쪽입니다.

자료실에 “초중고 독서/논술 교육과정 편성 자료”라는 이름으로 올려놓을게요.

(아래 내용도 이 자료에 모두 담겨 있습니다.)

1. 지도 대상 : 정규학교 특기적성반(25명 안팎) 지도를 전제로 하며, 그룹지도
와 개인지도는 학생 수준에 따라 아래를 참조하여 개별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
함.

2. 지도 목표 :
① 초등학교 – 표현하기(말, 글)를 두려워하지 않고 말글과 친해지는 수준까지
(이해 수준)
② 중학교 – 견문을 넓히고, 사실을 논리적으로 정리하여 말할 수 있으며, 원고
지 한두 장에 자기 주장을 쓰는 수준까지(표현 중 말하기 수준)
③ 고등학교 – 견문을 이용하여 자기 견해를 만들고, 그 논리를 원고지 열 장에
정리하여 쓰는 수준까지(표현 중 쓰기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