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을거리를 주고 모둠 평가하여 수행점수 주기

제 목
읽을거리를 주고 모둠 평가하여 수행점수 주기
작성일
2000-07-28
작성자

1. 기간을 정하여 글(소설, 과제)을 읽어 오게 한다.
? 1) 읽을거리를 일괄적으로 인쇄하여 주는 것이 좋다.
? 2) 소설이라면 단편 소설을 골라야 전학생에게 인쇄해 줄 수 있다.
? (고등학생은 A4 용지 15쪽에서 20쪽 정도 분량이면 적당)
? 3) 교사가 묻고자 하는 것을 주관식(20문제 안쪽)으로 출제하여 읽을거리와 함
?께 제시한다. (인문 과목은 사건의 의의, 용어의 정의, 처리 절차, 해결 방안 등
?을 문제로 낼 수 있겠다. 소설로 문제를 내고 평가하고 싶은 분은 이 홈페이지 자료실
?에 가 볼 것)
?
?2. 모둠원끼리 모여 나누어준 글을 읽으며 모범답을 함께 작성하도록 하고, 문제
?와 답을 서로 묻고 대답하는 형식으로 공부하게 한다. 이때 학생들에게 모둠 평
?가 방법을 일러주어야 한다.
?
?3. 평가 방법
? 1) 전체 모둠 중에서 어느 모둠을 먼저 평가할지 순서를 정한다. – 제비뽑기,
?가위바위보
? 2) 평가 모둠에서 모둠원이 뽑아놓은 대표 선수 한 명에게 주관식 문제 카드 20
?개 중에서 아무거나 10문제를 뽑게 한다. 그리고 문제 카드를 읽으며 하나씩 대
?답하게 한다. (이때 교사는 한 옆에서 채점하되, ‘맞았다, 틀렸다’를 말하지 않
?아야 한다.)
? 3) 나머지 모둠원 중에서 임의로 한 명을 뽑아(교사 지명, 가위바위보, 제비뽑
?기) 나머지 10문제에 대해 대답하게 한다.
? 4) 두 사람이 대답한 것을 더해 평가하고, 그 점수를 모둠 공통 점수로 한다.
?(즉, 모둠원이 모두 같은 점수를 받는다.)
?
? 5) 평가 기준 예시 – 독서 퀴즈 평가 1회를 수행 평가점수 10점으로 처리한다
?면 학교 수준에 따라 문제의 80% 이상을 제대로 대답하면 10점을 주든가, 90% 이
?상이면 10점을 주는 식으로 처리한다.
? 90% 이상 (18문제 이상 20문제까지) – 10점
? 80% 이상 (16문제 이상 17문제까지) – 9점
? 70% 이상 (14문제 이상 15문제까지) – 8점
? 60% 이상 (12문제 이상 13문제까지) – 7점
? 60% 미만 (11문제 이하, 평가 포기) – 6점
?
? 6) 대표 선수 두 사람이 대답하다가 잘 생각이 나지 않아 망설일 때, 다른 모둠
?원이 대답할 수 있도록 ‘대타(찬스)!’ 기회를 두 번 정도 주어도 좋다.
?
?* 특 징
?1. 모둠원이 모범답을 찾아 서로 알려주며 공부해야 한다. 모둠원이 뽑아 놓은
?대표 선수 외에 어느 누가 지명되어 대답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2. 모르는 부분을 모둠원끼리 설명해주기 때문에 교사가 설명하는 것보다 쉽게
?이해할 수도 있으며, 모둠원 전체가 다 익힐 때까지 서로 협력한다.
?
?* 보완할 점
?1. 개인 평가를 소홀히 하기 쉽다.
? 1) 모둠과 개인 평가를 겸하고 싶을 때는 위 방식에 개인 평가 방식을 덧붙이
?면 된다. 즉, 개인별로 서너 문제를 더 대답하게 하여, 모둠 대표들이 벌어놓은
?공통 점수와 합하여 수행 평가 점수를 줄 수 있다.
? 2) 다른 것(레포트, 포트 폴리오 등)을 평가할 때는 개인별로 평가하여, 이 모
?둠 공동 평가 방식의 한계를 보완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