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삭 – 누구든 강평해주시겠어요.. ^^;;

제 목
첨삭 – 누구든 강평해주시겠어요.. ^^;;
작성일
2008-06-2
작성자

부끄럽게도 글을 써본 적이 없어서.. 나이 들어 뒤늦게나마 글쓰는 법을 배워볼까 마음을 먹었습니다.
글을 쓰고 남에게 보여줘야 한다는데.. 주변에 마땅히 강평을 해줄만한 사람이 없어서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긴 글은 자신이 없고, 처음에는 400자부터 시작해서 차츰 늘려가라는 한효석선생님 말마따나 주제가 조금 커도 일단은 400자에 맞춰 써보았습니다.
어떤지 말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참 주제는 대입논술자료를 보고했어요.. 문제는 글자수가 더 많았는데.. 일단은 400자부터..

문제 ) C에 나타난 삶의 태도가 오늘날 갖는 의미에 대해 논술하되 연관되는 구체적 사례를 답안에 포함하시오

C. ‘부자가 3대 가기 힘들다‘는 옛말을 무색하게 만든 경주 최부자 가문은 고운 최치원의 19세 손인 최국선으로부터 28세손인 한말의 최준에 이르기까지 10대에 걸쳐 그 부를 유지했다. 이렇게 장기간 한 집안이 부를 유지한 사례는 전세계에서도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한다. 그러나 최부자 집안이 칭송을 받는 것은 부를 많이 축적했고 그것을 오랫동안 유지했기 때문이 아니라 많은 자선 활동과 사회 공헌으로 지도층의 모범을 보였기 때문이다. 최부자 집안의 모범은 한두 대에 그친 것이 아니락 집안의 전통으로 전해 내려온다는 점에서 음미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
1)과거를 보되 진사 이상은 하지마라 – 양반으로서 신분은 유지하되 권력과는 일정거리를유지하라는 의미이다.
2)재산은 만석 이상을 모으지 마라 – 대단히 역설적인 가르침이다. 최부잣집의 후손들은 이 상한선을 지키기 위해 부에 대한 욕망을 절제해야 했다.
3) 사방 백리 안에 굶어 죽는 사람이 없게 하라 – 혼자만 잘 먹고 잘 살지 말고 이웃과 나누라는 가르침이다. 그것도 사방 백리 안의 이웃과 나누라는 것은 그 스케일면에 있어서도 로마제국 귀족들의 선행에 조금도 뒤지지 않는 규모이다. ( 예종석, 노블리스 오블리주-세상을 비추는 기부의 역사 27~31)

답안)
세계 제2위의 부자인 워렌 버핏이 얼마전 전재산의 85%를 사회에 환원한다고 밝혀 미국부자들의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다시금 생각하게 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와 함께해온 사회지도층의 행동철학이었다. 또한 자기 위치에 따른 책임을 자각하고 사회적 약자를 돕는 것은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가져야할 당연한 윤리라고도 볼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연말 등 때가 되면 기부가 줄을 잇지만, 주로 개인 재산이 아닌 기업 자금이다. 온갖 편법을 동원해서라도 재산을 후손에게 물려주려고 하는 것이 현재 한국재벌과 부자들의 모습이다.
우리나라가 사회적으로 한 단계 더 성숙한 사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권력, 부, 명예를 가진 지도층이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고 그런 책임의식에 걸맞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강평)
이 글은 짧지만 서-본-결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서 : 문장(1)
본 : 문장 (2)-(5)
결 : 문장 (6)

결론 문장 (6)에서 지도층이 책임 의식에 걸맞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장 (6) 앞쪽에 그렇게 주장하는 근거가 있군요. 즉, “한 단계 성숙한 사회로 발전”이 본론에 담았어야 할 논거였지요. 그 말이 거기에 있으면 안 됩니다..

본론에서 (2)와 (3)이 따로 놉니다. 문장 (3) 첫머리를 “또한” 으로 시작하는 것이 증거입니다.

(2)를 본론 1단락 논거로 보았다면 (3)에서는 왜 ‘사회 지도층의 행동 철학”이었는지를 좀더 뒷받침하는 것이 좋았지요.

문장 (4)와 (5)는 서론에 담을 내용(현상, 실태)입니다. 결론(주장)을 뒷받침하는 논거가 아니지요. 내용이 비난에 가까워 글감으로 쓰기에도 좀 어둡군요.

서론은 좋았습니다.

이 내용을 구조적으로 정리해 볼게요.

서론 – (1) 세계 제2위의 부자인 워렌 버핏이 얼마전 전재산의 85%를 사회에 환원한다고 밝혀 미국 부자들의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다시금 생각하게 했다.

본론 1 – (2) 노블레스 오블리주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와 함께해온 사회지도층의 행동철학이었다.

(3) 2를 좀더 뒷받침한다.

본론 2 – (4) 지도층이 이를 솔선하면 사회가 한 단계 성숙한다.

(5) 4를 좀더 뒷받침한다.

결론 – (6) 우리나라 지도층이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고 그에 걸맞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총평)
서-본-결 구조를 잡아 그에 맞는 내용을 잘 담아야 합니다.
넉줄, 또는 다섯 줄로 개요 짜는 연습부터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