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는 카다피와 미국 사이에서
카다피에 대한 이런 논조, 어떻게 봐야 할까요? by 한겨레신문에 이렇게 실망한적이 없었다 http://durl.me/6tuqh
딜레마겠죠.. 독재자와 미국 사이에서.. 전, 비행금지 구역처럼 제한적인 규제여야 했다고 봅니다.. 공습은 과잉대응이죠… 미국이 시위자를 한계상황까지 내버려두고 개입 명분을 만들었죠..
중국, 러시아는 아프리카에 공을 많이 들였다가 카다피 때문에 다 잃게 생겼습니다.. 전, 미국이 이번 공습으로 중국을 견제하려는 측면도 있다고 봅니다.
서성룡님 말이 옳습니다. 그런데 시위대를 대표한다는 사람들이 리비아 국민을 대표하는지도 의문입니다만, 그 사람들조차 다국적군 개입(공습)을 원치 않았습니다.
비행금지 구역을 요구하여 학살을 막아달라고 하였지, 군사 개입을 요청하지 않았습니다. 다국적군은 순전히 미국의 판단이고, 과잉대응이며 이참에 미국은 카다피를 제거하고 싶은 겁니다.
리비아 사태로 원유값이 치솟습니다… 케씨 박님 판단대로 라면 미국은 전쟁을 벌이지 말아야 합니다.. 정답은 원유가 아니라, 원유 대금입니다…
아, 답답.. 순금님께 몇번 힌트를 드렸는데.. 리비아를 잡으면 3조 이상 수입이 생깁니다.. 30조도 벌 수 있습니다… 아~ 간단한건데, 말로 설명할 수도 없고, 글로 쓰자니 길고… 아~ 이거 간단한건데…
할 수 없네요.. 오늘 안으로 글로 정리하여 올리지요. 오펙크부터 설명하면서요…
클린턴 정부 이전에는 북쪽을 폭격하려던 적이 있었으나, 지금은 남북쪽을 미국이 폭격하지 않습니다. 얻을 게 없고, 오히려 잃을 게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