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수업의 조건 1

제 목
열린 수업의 조건 1
작성일
2000-03-8
작성자

1. 학년 초에 학년 교과 협의회를 통해 1년 간 교수 학습 계획을 구체적으로 결정해
야 합니다. 1주 3시간이면 1년에 몇 시간이고 어느 단원을 학습하고, 그 단원에 몇 시
간을 배정하고, 그 시간을 어떤 방식으로 소화할 것인지를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2. 단원을 설정할 때는 교과서를 샅샅이 다 가르치지 못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학교에 따라서는 수업 두 시간을 붙여 시간표를 짜는 것이 더 효율적
일 수도 있습니다.
3. 연간 계획서가 완성되면 1년 간 수행 평가 계획서를 작성하여 학년 초에 학생들에
게 발표해야 합니다.
4. 되도록 시간마다 모든 학생을 평가하여 별도로 평가 시간을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
다. 말하자면 평가를 일상화하되, 교사나 학생에게 부담을 주지 말자는 것이지요. 1년
에 한 번 치르는 수능 시험이나, 학교에서 한 학기 두 번 치르는 중간/기말 고사가 부
담스럽기는 마찬가지입니다.
5. 학생을 평가할 때는 여러 방식을 동원해야 합니다. 지금 같은 지필 고사 형식은 학
생들의 다양한 가능성을 측정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보고서, 인터뷰, 만화 등을 이
용하여 다른 가능성을 끌어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