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수업의 조건 2

제 목
열린 수업의 조건 2
작성일
2000-03-8
작성자

1. 수업을 시작할 때 그 시간 활용 계획을 반드시 알려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교
사 설명 10분, 모둠 활동 20분, 모둠별 발표 15분, 교사 강평 5분’처럼 미리 알려주어
야 주어진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교실 칠판 한 쪽에 적어 놓으면 더욱
좋습니다.
2. 교사는 되도록 객관적인 위치에 서야 합니다. 백범 김구를 가르칠 때는 있는 사실
을 소개하되, 의견을 덧붙여 교사 혼자 열변을 늘어놓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역사적
평가는 학생들 몫으로 남겨서, 학생들이 스스로 깨우칠 수 있도록 교사는 방향만 제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3. 학생들에게 무슨 과제를 제시하든지 교사가 욕심을 부려서는 안 됩니다. 일상적인
수업과 특별한 수업을 분명하게 구별해야 합니다. 가령 학생들이 비디오 카메라를 이
용하여 영상물을 찍었으면, 엉성하더라도 집에 있는 비디오 재생기를 이용하여 편집해
야 합니다. 비디오 편집 전용기를 전문적으로 이용해야 한다면 교사나 학생에게 모두
짐이 될 뿐만 아니라, 지금 여건으로는 일상적인 학습 활동 범위를 넘기 쉽습니다.
4. 교실에서 모둠 공동 과제를 주었을 때, 교사가 교실을 돌아다니면서 학생들이 떠들
지 못하게 하고, 모둠원 수준에 맞게 학습 과정을 거들어 주어야 합니다. 학생들을 그
냥 놔두면 수업 목표와 상관없는 쪽으로 가거나, 졸렬해지거나, 과제를 아예 거들떠보
지 않습니다. 이때는 한 모둠에 5분 머무는 것보다 1, 2분씩 두세 번 머무르는 것이
훨씬 바람직합니다. 한 모둠에 5분씩 머물면 일곱 번째 모둠은 수업 시작 후 30분이
지나서야 교사를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학습 활동 단위를 3∼5분 단위로 끊어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혼자서 같은 어조로
10분∼15분간 진행하면 지루해지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세 문제를 모둠에서 10분 풀
고 교사가 10분 설명하는 것보다, 한 문제를 학생이 3분 풀고 교사가 3분 설명하는 식
으로 세 문제를 20분 동안 풀어나가는 것이 훨씬 집중력이 뛰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