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감상 수업

제 목
영화 감상 수업
작성일
2000-06-9
작성자

완도중학교 박지훈 선생님이 영화를 이용하여 수업한 사례입니다. 아래에 맛뵈기
로 조금만 보여드립니다. 박 선생님이 만든 문항(영화 4편)을 묶어 자료실에 올
려 놓겠습니다.

1000재美IN과 함께 하는 세상 읽기 -첫번째

완도중학교 ( )모듬 ( )학년 ( )반 ( )
비디오 시청 (1) : ( )월 ( )일
비디오 시청 (2) : ( )월 ( )일
수다 Time : ( )월 ( )일
광고 Copy 작성 : ( )월 ( )일

1. 영화에 대한 짧은 Meeting
출연 : 이성재 유오성 강성진 유지태 박영규 등 감독 : 김상진
제작 : 좋은 영화 창립 작품, 등급 : 18세 이용가, 상영시간 : 115분

2. 등장인물

3. 가장 마음에 드는 등장인물과 그 이유는?

4. 영화의 간단한 줄거리
“준비됐나?”는 말 한 마디로 용감하게 주유소를 습격하는 네 사람. ( ),
( ), ( ), ( ). 무지막지하게 때리고 깨고 부숴뜨리면서 의기
양양하게 주유소를 점령하지만, 주유소 사장은 돈이 없다고 오리발이다. 결국 주
유소의 기름을 팔아서 돈을 챙기기로 한 그들. ( )에게는 인질 감시를 시
키고, 노마크와 딴따라, 뻬인트는 직접 주유에 나서는데 . 참으로 별의 별 사
람들이 주유소에 걸려든다. 기름만 넣고 날라버린 경찰을 비롯해서 짜증을 돋구
는 철가방, 깡패들까지 가세하면서 주유소는 그야말로 난장판이 되어 버린다. 결
국 경찰과 깡패, 철가방파들을 남겨두고 유유히 주유소를 빠져나가는 네 사람을
뒤로 영화는 끝이 난다.

5. 영화 속 네 사람이 습격자가 된 데는 그들 각자의 과거가 연결되어 있는데,
그들은 각각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으며, 그들을 흥분하게 만드는 아킬레스건은?

6. 영화의 평론가가 되어 보자! (☆에 까맣게 색칠하면서∼♬♪)

7. 영화를 보고 간단한 문제를 풀어보자!
그들은 왜 주유소를 터는가? ⇒
영화 속에서 사건이 시작되었다가 끝나는데 소요된 시간은 대략 얼마 정도
인가?

(Q 3) 무대포가 인질들에게 머리박기를 시키는 이유와 늘 모자를 쓰고 다니는
이유는?

(Q 4) 왜 하필 주유소였을까? 주유소의 의미는?

8. 영화 속 작은 의미를 생각해 보자!
노마크, 무대포, 페인트, 딴따라. 이 네 사람이 주유소를 습격하게 된 이유
는 ‘그냥’이라고 표현된다. 그러나 좀더 깊이 들어가면 이들을 이렇게 만든 것
은 우리네 교육이 한 몫을 한 것인지도 모른다. 현재 우리네 교육의 문제점과 나
아갈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자.
(1) 우리 교육의 문제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2) 위와 같은 문제점이 생기게 된 원인은 도대체 무엇일까?

(3)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4)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은 어떤 선생님인가?

(5) 내가 싫어하는 선생님은 어떤 선생님인가?

(6) 좋은 학생은 어떤 학생이라고 생각하는가?

(7) 좋지 못한 학생은 어떤 학생이라고 생각하는가?

(8) 우리의 교육(학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