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감상 수업
완도중학교 박지훈 선생님이 영화를 이용하여 수업한 사례입니다. 아래에 맛뵈기
로 조금만 보여드립니다. 박 선생님이 만든 문항(영화 4편)을 묶어 자료실에 올
려 놓겠습니다.
1000재美IN과 함께 하는 세상 읽기 -첫번째
완도중학교 ( )모듬 ( )학년 ( )반 ( )
비디오 시청 (1) : ( )월 ( )일
비디오 시청 (2) : ( )월 ( )일
수다 Time : ( )월 ( )일
광고 Copy 작성 : ( )월 ( )일
1. 영화에 대한 짧은 Meeting
출연 : 이성재 유오성 강성진 유지태 박영규 등 감독 : 김상진
제작 : 좋은 영화 창립 작품, 등급 : 18세 이용가, 상영시간 : 115분
2. 등장인물
3. 가장 마음에 드는 등장인물과 그 이유는?
4. 영화의 간단한 줄거리
“준비됐나?”는 말 한 마디로 용감하게 주유소를 습격하는 네 사람. ( ),
( ), ( ), ( ). 무지막지하게 때리고 깨고 부숴뜨리면서 의기
양양하게 주유소를 점령하지만, 주유소 사장은 돈이 없다고 오리발이다. 결국 주
유소의 기름을 팔아서 돈을 챙기기로 한 그들. ( )에게는 인질 감시를 시
키고, 노마크와 딴따라, 뻬인트는 직접 주유에 나서는데 . 참으로 별의 별 사
람들이 주유소에 걸려든다. 기름만 넣고 날라버린 경찰을 비롯해서 짜증을 돋구
는 철가방, 깡패들까지 가세하면서 주유소는 그야말로 난장판이 되어 버린다. 결
국 경찰과 깡패, 철가방파들을 남겨두고 유유히 주유소를 빠져나가는 네 사람을
뒤로 영화는 끝이 난다.
5. 영화 속 네 사람이 습격자가 된 데는 그들 각자의 과거가 연결되어 있는데,
그들은 각각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으며, 그들을 흥분하게 만드는 아킬레스건은?
6. 영화의 평론가가 되어 보자! (☆에 까맣게 색칠하면서∼♬♪)
7. 영화를 보고 간단한 문제를 풀어보자!
그들은 왜 주유소를 터는가? ⇒
영화 속에서 사건이 시작되었다가 끝나는데 소요된 시간은 대략 얼마 정도
인가?
⇒
(Q 3) 무대포가 인질들에게 머리박기를 시키는 이유와 늘 모자를 쓰고 다니는
이유는?
⇒
(Q 4) 왜 하필 주유소였을까? 주유소의 의미는?
⇒
8. 영화 속 작은 의미를 생각해 보자!
노마크, 무대포, 페인트, 딴따라. 이 네 사람이 주유소를 습격하게 된 이유
는 ‘그냥’이라고 표현된다. 그러나 좀더 깊이 들어가면 이들을 이렇게 만든 것
은 우리네 교육이 한 몫을 한 것인지도 모른다. 현재 우리네 교육의 문제점과 나
아갈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자.
(1) 우리 교육의 문제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2) 위와 같은 문제점이 생기게 된 원인은 도대체 무엇일까?
⇒
(3)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4)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은 어떤 선생님인가?
⇒
(5) 내가 싫어하는 선생님은 어떤 선생님인가?
⇒
(6) 좋은 학생은 어떤 학생이라고 생각하는가?
⇒
(7) 좋지 못한 학생은 어떤 학생이라고 생각하는가?
⇒
(8) 우리의 교육(학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