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둠별 보고서 쓰기

제 목
모둠별 보고서 쓰기
작성일
2000-11-10
작성자

모둠별로 1주일 정도 시간을 주어, 보고서를 쓰게 하면 아이들이 사회를 보는 눈
?이 아주 넓어지지요… 물론 과목마다 과제로 자주 제시하면, 아이들이 못견뎌
?하니, 제 생각으로는 한 과목이 한 학기에 한 번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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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글은 모둠별 보고서 과제 제시 방법을 정리한 것입니다.. 이 방법에 따라
?우리 학교 교지반 학생들이 지난 번에 “일본 대사관 앞 수요 시위”를 취재하였습
?니다. 이 글을 포함하여 그 취재기를 묶어 자료실(보고서 쓰기 이론과 실제)에
?올려 놓았습니다. 많이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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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생활 실태 조사 활동과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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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 정보산업고 교사 한효석(www.pipl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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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날 우리 사회가 안에서 겪고 있는 문제를 살펴보면 “의약 분업, 산업 구조
?조정, 실업과 취업, 교육 개편” 등 어느 하나 예사로운 것이 없다. 그러나 사회
?구성원의 모든 욕구를 완전히 만족시킨다는 것은 어느 나라에서나 불가능하다.
? 따라서 현대인은 ‘민주주의, 다수결’이라는 이름으로 적당한 선에서 타협하며
?살 수밖에 없다. 두 집단이 부딪치며 시끄럽다면 그것은 서로 조화하는 법을 모
?르기 때문이다.
? 그러나 남북한 갈등처럼 50년씩이나 되는 적대감도 남북 지도자가 만나 서로 속
?을 털어놓으면서 쉽게 풀 수 있었다. 말하자면 “절대 불가능”이라는 말은 없다.
? 이처럼 앞으로 현대인은 변화가 심한 세상에 살면서 어떤 갈등이 있을 때 그 갈
?등의 본질을 정확히 알고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학생들은 예비 사회인
?으로서 우리 사회 문제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안목을 충분히 학습해야 한다. 학
?생들이 학교 울타리 밖으로 나가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어떤 문제 때문에
?어떤 결과가 생겼는지 확인하는 것을 더 큰 공부로 치는 세상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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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전 활동
? 1) 우리 사회(또는 인간 사회)에서 어떤 것이 문제가 되고 있는지를 상의하여
?여러 과제로 나누어 본다. ‘국내-국제-세계’로 나누어 잡을 수도 있고, ‘정치-경
?제-환경’ 따위로 나누어 검토해 볼 수 있다.
? 2) 선택한 과제에 따라 누가 조사할 것인지를 상의하여 주제별 모둠을 만든다.
?(모둠을 만들고 과제를 정하여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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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과제를 확정할 때 유의할 점
?1) 이 과제를 해결할 때, 어떤 과정을 거칠 것인지, 어떤 결과가 예상되는지를
?충분히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여러 명이 일을 할 때는 업무를 분담하여 기초 자
?료인 ‘신문 자료, 인터넷 자료, 관련 서적’을 조사하여 과제를 정한다. 그리고
?지도 교사와 상의하여 어떤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지를 최종적으로 결정한다.
? 2) 이때 과제 범위는 되도록 좁히는 것이 좋다. 자칫하면 수박 겉핥기로 끝나
?기 쉽다. 과제 범위를 좁히면 깊이 있게 조사할 수 있다. 전세계 환경 문제를 다
?루어야 한다면 조사 기간도 넉넉해야 하고 조사하는 사람도 많아야 한다.
?즉, ‘우리 나라 청소년’ 고민보다 ‘우리 학교 친구들’ 고민 문제를 다루는 것이
?좋다.
?3) 과제 계획서 형식을 구하여 ‘목적, 방법, 자료 분석, 특징, 맺음말’ 등을 미
?리 잡아본다. 다른 학생들이 제출한 보고서를 참고하면 큰 도움이 된다.
?4) 적어도 석 달이 있어야 하는 과제는 일지와 사진첩(포트폴리오)을 만들고 꾸
?준히 과제를 추진해 나가야 한다. 이때 중간중간 지도 교사와 상의해야 좋은 결
?과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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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생활 실태 조사 활동 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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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학교 학년 반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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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조사 내용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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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다녀올 곳과 만날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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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활동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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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주제 선정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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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예상 활동 내용(방법)과 업무(준비물) 분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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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조사 후 예상되는 결과(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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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계획서를 작성할 때 유의할 점
? 1) 과제를 분명하게 – 무엇을, 왜
? 2) 조사 지역을 확실히 정하고 – 어느 곳, 어떤 거리, 어디에서 어디까지, 1층
?간판만, 건물 전부, 어느 한 거리, 100개만
? 3) 조사 대상도 분명하게 – 옷가게만, 음식점만, 15세 이상, 고2 학생만, 여자
?만
? 4) 해결 방법은 다양하게 – 탐방, 통계, 면담, 설문, 사진 찍기, 비디오 찍기
? 5) 업무는 꼼꼼하게 나눠 – 누가, 무엇을, 언제까지
? 6) 예상되는 결과를 적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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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현장 활동의 구체적 방법
? 1) 관련 서적 확인 – 도서관, 인터넷 도서 사이트를 이용하여 검색어를 넣고 책
?을 찾아본다. 어떤 책에 자주 나오는 단어를 다시 검색어로 넣고 관련 도서를 찾
?는다.
? 2) 홈페이지 조사 – 인터넷 관련 사이트를 방문한다. 게시판을 이용하여 궁금
?한 점을 묻고 조사할 방법과 내용을 점검한다.
? 3) 인터뷰 – 담당자를 만나기로 약속하였으면, 인터뷰 내용을 점검하되 약속 시
?간을 꼭 지켜야 한다. 인터뷰를 할 때는 한 사람이 주로 묻고, 다른 일행은 옆에
?서 메모를 하거나 녹음을 하거나 사진을 찍는다. 담당자가 편안하게 대답할 수
?있도록 가끔 질문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을 물어서 긴장을 푼다. 특히, 대답을 강
?요해서는 안 된다.
? 4) 설문 조사 – 여러 사람의 의견을 모아 정리할 때는 설문지를 만들어 확인한
?다. 설문 내용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 5) 재확인 – 자료를 종합하여 결과를 정리하다가, 보완할 점이 있으면 다시 방
?문하거나 전화, 인터넷을 이용하여 보완한다.
? 6) 여러 명이 교외로 나갈 때는 그곳으로 가는 교통편을 알아본 뒤, 일정을 조
?정하고 예상되는 특기 사항을 확인한다. 즉, 만날 사람, 질문 내용, 사진기, 녹
?음기 따위를 준비하되, 다른 사람을 불쾌하게 해서는 안 된다. 특히 사고가 나
?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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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설문지를 만들 때 유의할 점
? 1) 우선 친구 몇 명에게 백지를 주고 간단히 물은 뒤 자유롭게 쓰도록 한다.
?(예 : 담배를 언제 핍니까, 왜 핍니까, 어디서 핍니까, 어떻게 구합니까, 담배
?에 관해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2) 그 대답한 내용을 보고 알고 싶은 것을 객관식 설문으로 만든다. (예 : 담배
?를 피는 때는? ① 학교 오기 전에 ② 학교에서 ③ 집으로 갈 때 ④ 아무 때나)
? 3) 폭넓게 조사하지 말고, 깊이 있게 조사한다. (예 : 우리 나라 교육이 어떻
?게 바뀌어야 합니까? → 우리 나라 입시 제도가 어떻게 바뀌어야 합니까? )
? 4) 단순한 흥미거리나 사소한 일에 매달리지 않아야 하되, 되도록 다양한 계층
?의 목소리를 담아야 한다. (예 : 남·여학생의 차이, 1,2,3학년의 차이, 옆 반
?과 먼 반의 차이)
? 5) 설문 문항은 15개 안팎으로 하되, 쉬운 말로 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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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사후 활동
? 1) 조사 내용은 결과를 과장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려면 확실한 근거를 수집해
?야 한다. 물론 어떤 과정을 거쳐 조사하였으며, 어떤 결과를 예상할 수 있는지
?를 정리한다. 대립하는 문제는 양쪽 시각을 균형 있게 서술하여 객관성을 잃지
?않아야 한다.
? 2) 쉬운 말로 쓰고 표(그림, 만화)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자료를 조사하다 보
?면 자기도 알지 못하는 말이나 상황에 부딪치게 된다. 이럴 때는 자기가 이해한
?것까지만 솔직하게 표현하고, 지도나 그림을 덧보태 알기 쉽게 정리해야 한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어떤 사실을 추측하여 과장하거나 대충 어림짐작으로 발표하
?는 것은 거짓말을 하는 것이다.
? 3) 친구들 앞에서 조사 내용을 발표해야 할 때는 평가 문제를 만들어 친구가 얼
?마나 이해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이때 간단한 물건을 준비하여, 가장
?잘 이해한 친구에게 상품으로 준다.
? 4) 보고서를 좀더 알차게 정리하고 싶으면 활동 중간에 수시로 지도 교사와 만
?나 활동 과정을 점검하고 새로이 방향을 잡아 나간다. 과제를 확정하고 준비하
?여 활동하는 시간은 적어도 1주일 이상으로 잡아야 한다.
? 5) 활동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사진을 찍어 둔다. 사진을 많이 찍더라도 의
?미를 확실하게 전달하고 있는 몇 장(10장 이내)만 덧붙인다.
? 6) 보고서 양식을 정하고 채워 넣으면 정리하기 쉽다. 그게 어려울 것 같으면
?조사한 ‘시간 순서대로’ 조사 내용을 정리한다. 활동 중에 얻은 문서, 팜플렛,
?표, 안내문, 영수증, 조사 지역 약도 등을 꼼꼼히 챙겨 보고서 뒤에 덧붙인다.
? 7) 생활과 밀접한 과제는 조사로 끝내지 말고 직접 실천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그 사실을 언론사와 각종 통신망에 제보하거
?나, 구청과 시민 단체에 고발한다. 이런 사실을 입증하는 접수증 따위를 보고서
?끝에 붙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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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사회 생활 실태 조사 활동 문제 유형 예시
? 문제. 다음 주어진 과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보고서를 작성해봅시다. (보고
?서 끝에 다른 모둠원을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문제 4∼5문제를 덧보태시오. 보
?고서는 발표 후에 관련 자료와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 1) 우리 학교 학생들의 흡연 실태 조사
? 2) 실업계 학교에 대한 주민 의식 조사
? 3) 인터넷에 대한 우리 학교 학생들의 의식 조사
? 4) 따돌림(왕따)에 대한 우리 학교 실태 조사
? 5) 영화(또는 비디오) 감상 실태 조사 – 우리 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 6) 우리 학교 학생들의 이성관(또는 통일관, 연예인관) 조사
? 7) 우리 학교 학생들의 용돈 씀씀이 조사
? 8) 우리 학교 학생들의 스포츠(또는 폭력, 체벌) 의식 조사
? 9) 최근 텔레비전 드라마에 대한 설문 조사
? 10) 우리 동네 쓰레기 재활용 실태 조사
? 11) 우리 학교 학생들의 일본 만화 선호도 조사
? 12) 우리 동네 무단 폐기물 실태 조사
? 13) 우리 반 학생들의 여가 실태 조사
? 14) 우리 반 학생들의 외래 문화에 대한 의식 조사
? 15) 허위 광고 또는 과장 광고 조사
? 16) 탐방기 쓰기(일본군 위안부 출신 할머니 일본대사관 앞 수요 시위 참가기,
?주한 미군 범죄 근절 운동본부 용산 미8군 정문 앞 금요 시위 참관기, 콜라텍 또
?는 오락실 방문기, 음악회 관람기, 봉사 활동 참여기, 운동 경기 관전기, 개막
?식 참여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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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할 때
? 1) 조사한 모둠이 발표할 때는 효율적으로 발표할 수 있도록, 괘도와 실물 화상
?기, 녹음기, 환등기, 비디오, OHP, 멀티 미디어 기기 등을 준비한다.
? 2) 듣는 사람에게 가끔 질문하여, 조사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한
?다. 간단한 문제를 출제하여 직접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발표 중간이나 끝
?에 듣는 사람에게 질문할 기회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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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사회 생활 실태 조사 활동 보고서 작성에 도움이 되는 곳
? 1) 인터넷 도서 할인 판매
?① 알라딘 (www.aladdin.co.kr) – 제목, 저자, 출판사, 관련 단어로 책을 찾을
?수 있다. 그 책 독자가 서평을 인터넷에 직접 올려놓아 책 내용을 대충 알 수 있
?다.
?② 예스24 (www.yes24.com) – 제목, 저자, 출판사, 관련 단어로 책을 찾을 수 있
?다. 책 목차를 밝혀 놓아 책 내용을 대충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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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시민 단체
?① 매향리 폭격장 폐쇄 범국민 대책 위원회 (http://maehyang.jinbo.net)
? 매향리는 그 이름만 보자면 ‘매화향기 그윽한 마을’을 뜻한다. 그러나 지금은
?미군 전투기의 요란한 폭격 소리와 폭탄 연기만 가득할 뿐이다. 매향리에 미공
?군 사격장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처음 매향리에 사격장이 들어선 것은 한국
?전쟁 중이던 1951년도였다. 미군폭격기들이 아무런 법적 근거없이 한국 정부 당
?국의 규제를 받지 않고 매향리 해안 앞에 있는 농섬을 표적으로 삼아 사격을 시
?작하였다.
? 그리고 1954년부터 미군이 사격장 지역에 주둔하였으며, 지금까지 50년 동안 비
?행기 폭격 연습을 하였다. 이 시민 단체는 미군 폭격장을 폐쇄하고, 지난 50년
?동안 이 마을 주민이 겪은 고통을 배상 받으려고 활동하는 단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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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인권운동 사랑방 (www.sarangbang.or.kr)
? 이 단체는 우리 사회에서 인권의 영역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려는 단체로써, 사
?회 구석구석에 ‘인권’ 의식을 심고 있다. ‘인권하루소식’이라는 팩스 신문을 이
?용하여 커다란 일간지에서 잘 다루지 않는 인권 소식을 보도하고 있다. 예를 들
?어 지금까지 ‘군대 의문사, 일본군 위안부, 내부 고발자 보호법, 안기부 프락
?치, 외국인 취업 연수생, 원진 레이온, 양심수, 동티모르, 장기수, 미군 범죄,
?국가보안법, 고문 방지법, 가평 두밀분교, 국제 앰네스티, 굴업도 핵페기장, 노
?점상’과 같은 인권 사례를 다루었다.
? 홈페이지에 인권 관련 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으며, ‘인권 영화제’ 같은 행사를
?통하여 부당한 권력을 거부하고, 진정한 권리를 실현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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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주한 미군범죄 근절 운동본부 (www.usacrime.or.kr)
? 현재 전국에는 100개쯤 되는 미군 기지(7천4백만 평)가 있으며 미군 약 3만 7
?천 명이 주둔하고 있다. 반 세기가 넘게 주둔하고 있는 미군은 각종 범죄, 환경
?오염, 훈련 피해 등 우리 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해방 이후 미군
?들이 저지른 10만 건 이상의 범죄는 우리 국민들에게 엄청난 희생과 고통을 주었
?다.
? 그런데도 불평등한 한미 협정 때문에 ‘가해자 처벌과 피해자 배상’이라는 상식
?조차 지금까지 통하지 않는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1993년 이 단체를 만들어 진
?정한 인권과 평화, 민족자주를 확립하려고 운동하고 있다. 그리고 1994년부터 매
?주 금요일 12시마다 용산 미군기지 앞에서 미군 범죄 근절과 한미 행정협정 개정
?을 위한 “금요 집회”를 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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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경실련 (www.ccej.or.kr)
? 이 단체는 일한 만큼 대접받는 공정한 사회를 추구하고, 깨끗한 정치와 올바른
?지방자치가 실현되도록 활동하는 단체이다. 그리고 자연과 인간이 함께 하는 건
?강한 사회, 부정과 부조리가 근절된, 안전하고 밝은 사회를 추구한다. ‘환경 운
?동, 부정부패 고발센터’ 등을 운영하며, 또 소외된 사람들과 함께 하려 하며, 장
?애인, 노인, 여성 문제를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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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참여연대 (http://peoplepower21.org)
? 이 단체는 우리 사회를 개혁하려면 개혁 주도세력이 있어야하며, 사회 규범을
?바로 세우고, 장기적으로 목표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모여 활동하
?는 단체이다. 주된 운동으로 권력 감시 시민 운동, 참신한 공동체, 사법 감시,
?행정 감시 등이 있다. 시민들이 사회 한복판과 국민 생활 속에서 파수꾼이 되어
?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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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고서 실제(생략)